- Office : 514A-433
- TEL : (510)-2559
- Email : thsong@pusan.ac.kr
Position & Background
- Associate Professor of Marketing (2016.09 ~ 2021.08 )
- Assistant Professor of Marketing (2012.09 ~ 2016.08)
- Visiting Scholar at Univeristy of Missouri - St. Louis (2019.02 ~ 2020.02)
- Post-Doctoral Program. UCLA Anderson School of Management (2010.12 ~ 2012.07)
- Ph.D in Business Administration(Marketing),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2010.08)
- BE in Engineering(Computer Science), KAIST (1999.02)
Awards
2021년 한국상품학회 추계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한국상품학회
2020년 BK21 FOUR 사업단 최우수연구자 선정(비정년그룹),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BK21 FOUR 사업단
2020년 제21회 경영학연구 우수논문상(Best Paper), 한국경영학회
2019년 제9회 경영학연구 최우수심사자상(Best Reviewer Award), 한국경영학회
2018년 젊은교육자상(Young Scholar & Faculty Award), 부산대학교
2017년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미국마케팅학회, AMA) Conference Best Paper Award(최우수논문상),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2013년 CRM 연구대상(CRM Research Award), 한국CRM협회
2009년 마케팅연구 우수논문상(Best Paper), 한국마케팅학회
Education & Research Professional Activities
· 금융기업 : 디지탈마케팅과 애널리틱스
· 대학/대학원 : 고객애널리틱스
· 공공기관 : 인공지능 활용과 이해, 구글애널리틱스
· 기업 : 고객 가치, 측정, 애널리틱스, 마케팅애널리틱스
· Marketing Engineering & Analytics, Programming for Social Science
· Marketing Research, Research Methodology
· Marketing Management, Advertising, Marketing Strategy, Global Marketing Management
- Research Professional
· 연구기관 : 신제품 개발과 확산, 고객가치와 고객자산 측정 및 애널리틱스, 중국시장사회적마케팅 및 비교 등
· 기업 : Market & Patent Analytics(USA), 고객세분화 모형 개발, 고객가치자산 모형 개발, 광고효과 분석 모형 개발
Administrative Professional
- Chair of BNK Digital Finance(디지털금융학과장)(2023.03 ~ 2025.02 )
- Vice Dean of Research Affair(부산대학교 연구부처장) (2022.08 ~ 2023.06 )
- Associate Dean, School of Business(부산대학교 경영대학원 부원장) (2020.03 ~ 2021.08)
- 부산대학교 예산편성조정 실무위원 (2020.04 ~ 2022.01)
- 부산대학교 교수회 재정위원회 (2020.04 ~ 2021.01)
- MBA Committee (경영대학원위원회 위원) (2019.09 ~ 2021.08)
- Director, Institute of Chinese Studies, Pusan National University (부산대학교 중국연구소 소장) (2017.07 ~ 2019.06)
- Associate Director, 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Pusan Natinoal University (부산대학교 경영연구원 부원장) (2017.03 ~ 2017.08)
- International Committee at PNU (국제화위원회 위원) (2015.12 ~ 2017.12)
- Associate Director, Department of Future Management (미래경영학 책임교수) (2015.03 ~ 2018.03)
- Steering Committee, Department of Business Adminstratioin (경영학과전공운영위원) (2012.09 ~ 2018.04)
Academic Activities
- 서비스마케팅학회 서비스마케팅저널 편집위원장(2024.01 ~ 2025.12)
- Journal of East Asia Management 편집위원장 (2020.06 ~ 2021.08), 발행인(2023.09 ~ 2026.08)
-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편집위원 (2020.04 ~ 2022.03, 2024.04 ~ 2026.03)
-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편집위원 (2023.03 ~ 2025.02, 2021.03 ~ 2023.02, 2019.03 ~ 2021.02, 2016.04 ~ 2018.03)
- 한국마케팅학회 Asia Marketing Journal 편집위원 (2021.04 ~ 2025.03)
- 한국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편집위원장(2022.01 ~ 2023.12)
- Journal of China Studies 편집위원장 (2019.01 ~ 2023.06), 편집위원 (2023.07 ~ 2025.06, 2017.07 ~ 2018.12)
-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편집위원 (2016.01 ~ 2019.12)
- 정보시스템연구 초빙편집위원 (2017.07 ~ 2017.12)
- 한국마케팅학회 부회장 (2022.04 ~ 2023.03), 부총괄상임이사 (2017.04 ~ 2019.03), 상임이사 (2023.04 ~ 2025.03, 2019.04 ~ 2022.03), 이사 (2015.04 ~ 2017.03)
- 한국마케팅관리학학회 차기회장(2025.05 ~ 2026.04), 부회장(2018.05 ~ 2022.04), 상임이사 (2015.05 ~ 2017.04), 이사 (2013.05 ~ 2015.04)
- 한국경영학회 상임이사(2022.03 ~ 2024.02), 이사 (2017.03 ~ 2018.02)
- 한국소비자학회 상임이사(2023.07 ~ 2024.06), 이사(2019.06 ~ 2023.05)
- 한국소비문화학회 상임이사 (2018.01 ~ 2023.12)
- 서비스마케팅학회 이사 (2015.01 ~ )
- 2024년, 2022년, 2015년 한국마케팅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조직위원장(2024.04, 2022.04, 2015.04)
- 2024년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조직위원(2024.04)
- 2022년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hina Studies(ICCS) 조직위원(2023.02)
-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hina Studies(ICCS) 조직위원장(2020.10)
-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 Commerce(ICEC 2019) &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hina Studies(ICCS) 공동조직위원장(2019.07)
-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hina Studies(ICCS) 조직위원장(2018.08)
- 제20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한국마케팅학회 조직위원장(2018.08)
- 제20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조직위원 (2018.08)
- 한국마케팅학회 제33대 학회장 선거관리위원장 (2018.01 ~ 2018.03)
- The 2nd Busa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hina Studies(BICCS) 조직위원(2017.06)
- 부산 글로벌 금융 중심지 발전을 위한 제1회 산학연관공동심포지움 운영위원장(2016.08)
- 부산광역시 도시브랜드위원회 위원 (2017.04 ~ 2021.03)
- 한국토지주택공사 기술심사평가위원 (2020.03 ~ 2021.02, 2017.03 ~ 2019.02)
Research Area
· Artificial Intellligence(AI) Marketing Modeling
· Bigdata Analytics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Loyalty Program(LP)
· Customer Lifetime Value(CLV), Customer Equity(CE)
· Long-term effect of Marketing
· New Product Development and Diffusion
· Competition
- Societal Marketing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Cause-Related Marketing(CM)
- Chinese Market
Book
"마케팅원론 ABC 인공지능, 빅데이터, 고객가치",학지사,2022.09 .
"Customer Analytics, 고객 가치와 애널리틱스: 실전 사례",학지사,2022.02 .
"광고의 예상을 빗나간 마케팅효과",학지사,2021.07 .
"Customer Analytics, 고객 가치와 애널리틱스: 기본 개념", 퍼플, 2021.02.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를 위한 마케팅조사: R과 Python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기초", 제2판, 공저, 창명, 2019.05(2판). 2017.02(초판).
Research Articles(학술논문)
12.Nonlinear Reward Gradient Behavior in Customer Reward and Loyalty Programs: Evidence From the Restaurant Industry, Wooli Ko Tae Ho Song(Corresponding Author)(Accepted),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IF=4.2)
11. Doe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lways Lead to Positive Effects?, Haejin Seo Tae Ho Song(Corresponding Author) (Accepted), Chinese Management Studies(IF=2.2)
10. Cross-buying effect in a multi-vendor loyalty program in Korea,Seungmin Lee, Sang Yong Kim, Shijin Yoo, Tae Ho Song(Corresponding Author) (2021, July), Asian Business & Management(IF=4.8), 20(3), 339-369
9. The Differential Motivation and Context Effect of Cause-related Marketing in Hotel Industry: The Moderating Role of Consumption Value, Haejin Seo, Tae Ho Song(Corresponding Author), (2021, Ma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IF=9.237,Q1=96.48%b>), 95, 102721
8. The Effects of Strategic Alliance Emphasis and Marketing Efficiency on Firm Value under Different Technological Environments, Wooli Ko, Sang Yong Kim, Jongho Lee, Tae Ho Song(Corresponding Author) (2020,Nov), Journal of Business Research(IF=7.55,Q1=90.70%), 120, 453-461
7. Examining the Role of Marketing Activities and eWOM in Movie Diffusion: The Decomposition Perspective, Hailin Zhang, Xina Yuan, Tae Ho Song(Co-First Author) (2020,Sep), Electronic Commerce Research(IF=3.747), 20, 589-608.
6. Rival-benefiting Effect of Advertising: Experimental Extension and Empirical Investigation, Tae Ho Song, Sang Yong Kim, Ho Kim, Jin Won Lee (2019,Aug),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IF=4.62,Q1=85.09%),38(4),603-627.
5. Business Relationship Strategy for Foreign-Invested Enterprises in China: The Moderating Role of Competitive Structure and Entry Type, Xina Yuan, Sang Yong Kim, Tae Ho Song(Corresponding Author), Jin Won Lee (2018,Aug), Journal of Asian and African Studies, 53(5), 703-720.
4. Developing An Effective Loyalty Program Using Goal-Gradient Behavior in Tourism Industry, Tae Ho Song, Sang Yong Kim, Woo Li Ko (2017,Jan), Journal of Travel &Tourism Marketing(IF=7.564,Q1=94.92%), 34(1), 70-81.
3. The Dynamic Effect of Customer Equity Across Firm Growth: The Case of Small and Medium-sized Online Retailers, Tae Ho Song, Sang Yong Kim, Jiyoon Kim (2016,Sep), Journal of Business Research(IF=7.55,Q1=90.70%), 69(9), 3755-3764.
2. Paths to success: How do market orientation and entrepreneurship orientation produce new product success, Jinhwan Hong, Tae Ho Song, Shijin Yoo (2013,Jan),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IF=6.987,Q1=84.30%), 30(1), 44-55.
1. Cultural influences on consumer values, needs and consumer loyalty behavior: East Asian culture versus Eastern European culture, Tae Ho Song, Sang Yong Kim, Xina Yuan (2011,Nov), Afric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30(5), 12184-12196.
[KCI Indexed]
35. 스포츠 팬의 가치 측정 연구: 국내 프로야구 산업 사례, 서해진, 김원필, 송태호, (2023.2월), 비즈니스융복합연구, 8(1), 139-146
34. Differential Impact of Customer Equity Drivers on Satisfaction: The Case of the China Telecommunication Industry, 서해진, 부림림, 송태호 (2023.1월), Asia Marketing Journal, 24(4), 178-189
33. 사전 예약 판매 전략(선착순 vs 추첨)이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 공공서비스 분야 사례, 서지현, 송태호 (2022.12월), 서비스마케팅저널, 15(2), 69-90
32. 구매 채널과 제품 유형이 공익연계 마케팅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서해진, 송태호 (2022.9월), 마케팅논집, 30(3), 61-82
31. B2B 산업의 판매전략이 판매행동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 기업, 판매사원, 고객의 3수준 다층모형을 활용하여, 신경민, 양재호, 송태호 (2021,12월), 관리회계연구, 21(3), 173-205
30. 보험 산업에서 계약 단위 고객 가치 분석 : 한국 3대 손해 보험사 사례, 박다은, 김원필, 송태호 (2021,12월), 서비스마케팅저널, 14(2), 5-18
29. 기업의 영업 전략이 영업사원의 가치기반판매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의료산업을 중심으로, 신경민, 송태호(2021,1월), 마케팅관리연구, 26(1), 1-21
28. 고객생애가치와 고객자산의 측정에서 경쟁 요인의 역할에 대한 탐색적 연구 : 교차 측정을 통한 실증 비교, 송태호(2020,12월), 서비스마케팅저널, 13(2), 99-109
27. The Effect of Cause-related Marketing in Chinese Market: Moderating Effect of Product Type and Regional Characteristics,서해진,왕려,송태호(2020,11월), Asia Marketing Journal, 22(3), 29-50
26. 경쟁 시장 환경에서 고객 관계 관리 전략의 차별적 효과에 관한 연구, 송태호, 김지윤(2020,4월),경영학연구,49(2),305-330
25. 한국과 중국시장에서 공익연계마케팅의 효과 비교,서해진,송태호(2019,12월),경영과정보연구,38(4),95-111
24. 융합인재교육 실행형태의 측정도구 개발 및 실행형태와 실행수준의 관계 분석,이진숙,송태호(2019,12월),한국과학교육학회지,39(6),755-765
23. 공익연계마케팅의 양면적 특성과 메시지 프레임의 효과에 관한 연구: 제품 유형의 조절 효과, 서해진,송태호(2019,4월),경영학연구,48(2),435-462.
22.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고객만족도의 변동과 상호작용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해진,송태호,우정신(2019,2월),상품학연구,37(1),31-42.
21. 경쟁 시장 환경이 장기적 성과 지향 전략의 수익 극대화에 미치는 영향: 고객관계관리 관점에서, 송태호,김상용(2019,2월),마케팅연구,34(1),75-95.
20. 영업사원의 성격유형이 영업성과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판매행동을 중심으로, 강민정,서해진,송태호(2018,12월),유통경영학회지,21(6),147-160
19. 중국 시장에서 고객 만족 지수의 효과에 관한 연구: 시장 환경의 조절 역할을 중심으로, 서해진,조안연,김태완,송태호(2018,12월),Journal of China Studies,21(4),97-117.
18. 기업공개자료를 활용한 고객자산과 재무적 성과의 비교: 핵심 측정 요소와 고객 유지 전략의 관계, 송태호(2018,8월),마케팅연구,33(3),39-71.
17. 자기해석수준에 따른 사회적 책임 활동의 차별적 효과: 브랜드 계층 구조의 관점에서, 서해진, 송태호,양재호(2018),2월,상품학연구,36(1),113-122.
16. 중소기업의 신제품 지식공유과정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 팀 안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안나현, 송태호 (2017,6월), 상품학연구, 35(3), 149-161.
15. How do Guanxi and Relationship Marketing Work in Chinese Market?, 송태호 (2016,12월), 상품학연구, 34(6), 27-34.
14. 간접광고가 브랜드 태도와 프로그램 태도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 - 프로그램 유형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서해진, 송태호 (2016,12월), 경영학연구, 45(6), 1763-1787.
13.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의 적합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재고찰: 브랜드 계층구조 관점에서, 양재호, 서해진, 송태호 (2016,11월), 광고학연구, 27(8), 59-90.
12. Effective Demand Lifting through Pre-Launch Movie Marketing Activities, Tae Ho Song, Shijin Yoo, Janghyuk Lee (2016,10월), Asia Marketing Journal, 18(3), 1-18.
11. 고객 자산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동적인 효과: 경쟁 상황의 역할, 송태호, 김지윤 (2016,4월), 상품학연구, 34(2), 1-10.
10. 메시지 프레임이 공익연계마케팅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공익연계마케팅의 양면성을 중심으로, 송태호, 서해진 (2015,6월), 경영학연구, 44(3), 767-799.
9. U자형 목표 구배 가설: 고객 충성 프로그램에의 응용, 송태호 (2014,8월), 마케팅연구, 29(4), 95-107.
8. The Application of the Goal-Gradient Hypothesis and the Temporal Construal Theory to Customer Loyalty Programs - Goal Gradient Hypothesis and Temporal Construal Theory, Tae Ho Song, Mincheol Kim, Woo Li Ko (2014,4월), Asia Marketing Journal,16(1), 1-12.
7. 유통업체 브랜드와 제조업체 브랜드에 대한 원산지 정보의 효과, 김현진, 송태호, 양재호 (2013,12월), 마케팅논집, 21(4), 129-148.
6, Optimality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Does Profitability Really Matter?, Tae Ho Song, Sang Yong Kim, Jiyoon Kim (2013,10월), Asia Marketing Journal, 15(3), 141-157.
5, 독립 브랜드를 가진 제조업체의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Brand) 공급 전략, 송태호, 한국경영과학회지 (2012,12월), 37(4), 1-18.
4, 기업 간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고객 획득 VS. 유지 상황에서의 차등적 효과를 중심으로, 이진원, 송태호, 김지윤 (2012,6월), 37(2), 89-111.
3. 광고의 경쟁자 기여 효과: 마이너 브랜드의 관점에서, 이진원, 김상용, 송태호 (2010,10월), 경영학연구, 39(5), 1123-1150.
2. 고객 자산과 기업 수익성 간의 관계, 송태호, 김상용, 이장혁 (2009,12월), 마케팅연구, 24(4), 35-65.
1. Re-Considering Aggregated Data Bias by Extending Koyck Model of Advertising Effect, 송태호, 김지윤, Xina Yuan (2009,6월), 한국경영과학회지, 34(2), 91-100.